미국판 딴지일보, The Onion에 대해 알아보자! 문학과 예술



  한국에 딴지일보가 있다면 미국에는 어니언The Onion이 있습니다. The Onion은 미국의 유명한 풍자 언론입니다. 정치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세계, 지역의 전 분야에서 신랄한 풍자 기사들을 써 내고 있으며 The A.V. Club이라고 하는 연예 뉴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악관을 비롯한 정치 풍자가 일품으로, 심지어는 일부 백악관 관리들 조차 구독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미국이라는 국가가 표현의 자유에 얼마나 관대한지 잘 보여주는 예겠지요. 지난 2007년부터는 "The Onion News Network"로 오디오와 비디오 형식으로도 풍자 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The Onion의 신랄한 풍자는 실제 일어났던 사실에 대한 평론을 통해 쓰여지지만, 일어나지 않은 일을 상상해서 쓰기도 합니다. "마약이 마약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다"나 "경기 후퇴로 고통받는 나라들, 새로이 투자할 거품이 필요하다", "토네이도가 백악관을 박살 낸 후 노숙자가 된 대통령 가족"과 같은 헤드라인들은 The Onion의 특징을 잘 보여줍니다. 물론 맥락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기사들을 단지 '허구'라고만 취급할 수는 없겠지요. The Onion은 또한 기존 언론들의 패러디로도 유명합니다. 기존 신문의 특징들, 예컨데 전통적인 구성 방식이라던가 유명한 인터뷰, 기자의 특징적인 목소리를 패러디함으로써 풍자 효과를 극대화 시킵니다.

폐허를 내려다보는 오바마에게 남은 것은 폭풍 직전에 입고 있던 옷 뿐.
출처: 2010. 7. 21, "Local Family Homeless After Tornado Destroys White House", 《The Onion》, ⓒ Copyright 2010 Onion Inc. All rights reserved.

  딴지일보와는 달리 The Onion은 인쇄 신문으로 출발합니다. 위스콘신-매디슨 대학교의 2학년이었던 Tim Keck과 Christopher Johnson에 의해 1988년에 설립되었는데, 몇몇 도시와 대학교에서만 판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1996년 웹 사이트를 설립할 때에는 전 국민적인 관심을 모았습니다. 2001년에는 사무실을 뉴욕으로 옮기고, 2007년부터는 TV 뉴스를 풍자한 The Onion News Network를 시작했습니다. 2009년에는 피바디 상Peabody Award를 수상하며 "24시간 케이블 뉴스 채널을 흉내낸 이 풍자 언론은 유쾌하고, 신랄하며, 진짜인지 구분하는 것이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The Onion의 인쇄판은 워싱턴을 포함한 미국 8개 주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부금을 지불하면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2005년부터는 L.A.판과 샌프란시스코판이 발매되었으나 수익 부족으로 인해 2009년부터는 발매되지 않고 있습니다. The Onion의 인쇄판은 매주 목요일 배포되며, 웹 사이트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The Onion News Network (ONN)의 시리즈들

  Today Now!: Today Now!는 NBC의 Today show와 ABC의 Good Morning America와 같은 아침 생활 방송을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KBS의 '생방송 오늘'이나 MBC의 '생방송 오늘아침' 정도가 되겠지요. Today Now!는 언뜻 보기엔 보통의 쾌활한 아침 방송처럼 보이지만, 특정 주제에 대해 무비판적이고 경중을 구분하지 못하며 오믈렛 조리 과정에서 팬에 넣을 버터의 양을 재기 위해 철제 구둣주걱이 필요한지 진지하게 물어보는 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행동을 보여주며 웃음을 자아냅니다.

  In The Know with Clifford Banes: In The Know with Clifford Banes는 일요일 아침의 토크쇼를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서구권 국가에서는 일요일 아침의 토크쇼에 정치인을 비롯한 공인들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목에서 나타나듯이 Clifford Banes가 사회자인데요, 사회자는 매번 우스꽝스럽고 터무니없는 상황으로 인해 쇼에 등장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게스트가 사회자가 되어서, 왜 Clifford Banes가 나타나지 않는지 설명하는 형식이지요. ITK의 패널들은 당시의 정치적 사안들에 대해 아주 다양한 각도로 고찰하는데, 때로는 생각지도 못할 정도로 아주 이상하고 우스꽝스러운 관점에서 바라보기도 합니다.

  War For The White House: 2008년 대선부터 방영되고 있는 ONN의 시리즈로, 백악관을 공격하는 듯 보이는 에어 포스 원과 미 공군 편대를 묘사한 극적인 영상으로 시작됩니다. 정도가 지나친 듯 보이는 War For The White House 보도는 이제 이 프로그램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시종일관된 군사 전문용어의 사용과 특유의 무표정한 진행 또한 이 프로그램의 특징입니다.

  O-Span: O-Span은 C-Span의 의회 방송을 철저하게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의회에서 법안을 발표하는 모습이라던가, 위원회 회의 같은 의회의 일을 풍자합니다.

  ONN-International: 2008년부터 방영되고 있는 ONNI는 CNN-International을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전세계 811개 국 152개 언어로 방영되고 있으며 90억 명이 시청한다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이 방송은 '이 소식은 콩고 민주 공화국으로부터 왔습니다.'는 자막과 함께 세계 곳곳의 뉴스를 전달합니다.

  News Room: 광고나 24시간 뉴스 채널에서 갑자기 끼어드는 뉴스 속보를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꾸며낸 이야기들을 전합니다.

  Raw Justice: 이슈가 된 범죄를 다루는 뉴스 채널을 패러디한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범죄인 듯 조사하지만, 리포터는 항상 피의자와 범죄간의 성적인 연관 관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남자는 아내를 죽이기 전에 수천 번 섹스를 한다."처럼요.


  The Onion으로 인한 해프닝들

  때때로 일어나지 않았던 일에 대한 The Onion의 기사들을 외부 언론에서 진짜 있었던 일로 인용하여 웃지 못할 상황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a. 1998년에 미국의 목사인 Fred Phelps가 The Onion의 기사인 "98년도 동성애자 신규모집이 목표에 거의 다다랐다'98 Homosexual-Recruitment Drive Nearing Goal"를 보고, 이 기사를 그의 웹사이트에 동성애자들이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동성애자로 만들고 싶어한다는 증거로 게시합니다.

  b. 2002년 7월, 로이터 통신은 Beijing Evening News의 7월 3일판에 "의회가 새 국회의사당이 건설되지 않는다면 워싱턴을 떠나겠다고 위협하다Congress Threatens To Leave D.C. Unless New Capitol Is Built"라는 기사가 게재되었음을 보도합니다. 이어서 미국 의회가 워싱턴이 접어 넣을 수 있는 돔을 가진 새 국회의사당 건물을 지어주지 않는다면 테네시주의 멤피스나,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샬럿, 심지어는 캐나다의 토론토로 떠나겠다고 협박했다고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사는 The Onion이, 미국의 스포츠 연맹들이 그들의 홈 도시에게 새 경기장을 지어주지 않는다면 떠난다고 협박한 것을 풍자한 것이었습니다. Beijing Evening News는 처음에는 이 기사가 거짓이라는 증거를 요구하며 기사를 지지합니다. 이후 기사를 철회하게 되었을 때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미국의 몇몇 군소 신문들은 종종 사람들을 속여 주목을 받고 돈을 벌기 위해 엉뚱한 뉴스를 꾸며낸다."

  c. 2004년 3월 미국 방송국인 MSNBC가 "연구: 미국에서 이루어진 운동 중 58퍼센트가 텔레비전으로 방송된다Study: 58 Percent Of U.S. Exercise Televised"라는 기사를 사실로 보도합니다.

  d. 2006년에 덴마크 방송국인 TV 2가 웹사이트의 가십 코너에 The Onion의 기사인 "Sean Penn(미국의 영화배우이자 영화감독)은 어떤 녀석이 SeanPenn@gamil.com을 가져 갔는지 알고싶어 한다Sean Penn Demands To Know What Asshole Took SeanPenn@gmail.com"를 게재합니다.

  e. 해리 포터가 아이들에게 사악한 마법에 대한 관심을 자극한다고 쓴 기사("Harry Potter Books Spark Rise In Satanism Among Children")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실로 여겨지게 되고, 기사에 나온 아이들을 말을 인용한 메일이 널리 퍼지게 됩니다. 또한 해리 포터가 아이들을 사탄교로 포섭한다고 믿는 많은 사람들이 이 기사를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사용하는 웃지 못할 일이 일어납니다.
세 명의 어린 해리 포터 팬이 고대 사탄교의 주문을 암송하고 있다.
출처: 2000. 7. 26, "Harry Potter Books Spark Rise In Satanism Among Children", 《The Onion》, ⓒ Copyright 2010 Onion Inc. All rights reserved.

  f. 2009년 9월, 방글라데쉬의 두 신문이 닐 암스트롱이 달 착륙은 정교하게 꾸며진 날조라고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쓴 The Onion의 기사를 인용 보도합니다. 두 신문사는 이후에 독자들에게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것을 사과합니다.

  g. 2009년 10월, 러시아의 뉴스 사이트인 Russia.ru에서 The Onion의 영상인 "10대를 위한 새 금연 광고 '흡연은 게이가 한다New Anti-Smoking Ad Warns Teens 'It's Gay to Smoke'"를 정식 뉴스로 편집합니다.

  h. 2010년 2월, 이탈리아의 온라인 신문인 Il Corriere della Sera와 노르웨이의 Adresseavisen가 The Onion의 영상인 "덴마크가 라스 폰 트리에Lars Von Trier가 감독한 공포스러운 새 관광 광고를 도입하다Denmark Introduces Harrowing New Tourism Ads Directed By Lars Von Trier"를 정식 뉴스로 편집합니다. (라스 폰 트리에는 초현실, 공포, 심령, 미스터리로 유명한 덴마크의 영화감독)



Denmark Introduces Harrowing New Tourism Ads Directed By Lars Von Trier 

  i. 2010년 6월, 프랑스의 축구 사이트인 Sofoot.com이 The Onion의 기사인 "전국의 축구 팬들이 화났다Nation's Soccer Fan Becoming Insufferable"를 편집해 그들의 사이트에 게재합니다. 그 기사는 심지어 The Onion이 만들어 낸 가상의 축구 팬에게 용기를 갖고 역경을 이겨내라고 말하며 끝납니다.


  The Onion의 가상 프로필

  역사

  공식적으로 250년이 넘었으며, 18세기 중반에 최초로 발행되었다. "상인의 양파Mercantile Onion"라고 이름 지어 졌는데, 독일에서 이민온 신문의 창립자 Friedrich Siegfried Zweibel가 알던 유일한 두 단어였기 때문이다. (Zwiebel은 Onion의 독일어이다.) 신문의 좌우명은 "Tu Stultus Es"인데, 라틴어로 "너는 멍청하다"는 뜻이다.

  1896년에 Zweibel의 20살 난 손자인 T. Herman Zweibel이 편집자가 되는데, 한 세기가 지나 충분히 나이가 먹은 오늘날까지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20세기 대부분의 기간에 신문은 극도로 반동적이었으며 여성의 참정에서부터 결혼한 배우들이 TV에서 한 침대에 자는 것과 같이, 사회의 변화와 시대의 진보를 맹렬히 반대했다. T. Herman Zweibel은 그가 로켓을 타고 안드로메다로 가기 전인 2000년까지 매주 논평을 썼고, The Onion은 외관상으로는 Bernard Baruch와 Aunt Jemima의 공동 관리 하에 남게 되었다.

  최근에는 Onion Radio News가 발표되어 2008년 12월부터 시작되었다. ORN의 마감 광고인 '우리의 멍청한 세상'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350년이 넘게 The Onion은 당신에게 오늘의 뉴스를 전해 주었다..."

  연대기

  1756년: Friedrich Siegfried Zweibel이 Mercantile-Onion을 설립하다.
  1783년: 광고가 실린('구운 고기의 왕'과 존 제임스의 기적의 약) 최초의 신문이라고 칭해지는 Onion News-Paper의 첫 판이 발매되다.
  1850년: F. Siegfreied의 아들인 Herman U가 회사를 인수하다.
  1888년: T. Herman Zweibel이 편집장을 맡다.
  1892년: Onion 24시간 텔레비전 뉴스 네트워크 (ONN)이 설립되다. 이 방송은 현재 전 세계 811개 국가에서 볼 수 있다.
  1896년: Herman U. Zweibel의 죽음으로 인해 F. Siegfreied의 손자인 T. Herman Zweibel이 회사를 인수하다.
  1922년: Onion 라디오가 설립되다.
  1958년: Zweibel이 법원으로부터 은퇴할 것을 명령받다.
  2000년: Zweibel이 지구를 떠나다.
  2009년: The Onin과 모든 회사의 소유주가 난파선 양식회사와 화합물질 주사 회사[1]를 합병한 중국의 복합기업인 Yu Wan Mei에 매각되다.
  2009년: Yu Wan Mei가 The Onion을 인수한 것은 오판임을 깨닿고 인수 1주 만에 다시 매각하다.

  기고자와 편집자들

  The Onion의 편집자는 Herman Zweibel이다. (Zwiebel은 독일어로 양파The Onion를 의미하며, Zweifel이라는 이름과 비슷한데, 이는 독일어로 '의심'을 의미하는 동시에 매디슨주의 신문인 The Capital Times과 관련된 이름이기도 하다. Zweibel은 1901년부터 편집자의 자리에 있었으며, 약간 정신이 나갔다.

  The Onion의 칼럼들은 다음과 같은 정규 저자와 투고 저자에 의해 발행된다.

  Jim Anchower는 명랑하나 목적없는 게으름뱅이에 꼴통이다. 그는 자신의 과도한 악세사리들과 저급한 자동차, 그리고 안정된 잠자리와 일자리를 구하는 것과 그것을 유지하는데서 오는 어려움들을 거리낌없이 떠벌리며 다닌다.

  Jean Teasdale은 비만에 임시직이며, 결혼은 했으나 아이는 없는 40대의 여성이다. Jean은 그녀의 남편의 알콜중독과 바람기가 안중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대신 끈질기게 명랑한 태도와 감상적이고 수집가능한 싸구려 예술품에 대한 사랑으로 그녀의 우울하고 편협한 삶을 감추고 있다. 그녀에 칼럼은 "A Room of Jean's Own"이라고 불린다. (버지니아 울프의 A Room of One's Own을 참고한 것이다.)

  Smoove B는 부드러운 음성의 ladies' man(자기가 여자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며 여자들과 노닥거리기를 좋아하는 남자)이다. 그의 칼럼은 그녀의 여자친구들과 미래의 데이트를 위해 쓰여진다. 그는 그가 계획한 데이트를 극도로 자세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때때로 일반적인 로맨틱의 범위에서 벗어나기도 한다. 그의 코미디는 로맨틱한 유혹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너무 오래 써먹히고 잘 알려져 진부한 유혹들, 예컨데 무딘 성적 언급에 뒤따르는 코냑, 초콜릿, 메시지와 같은 것들이다.

  Roger Dudek는 무능한 유머 칼럼니스트로, 그의 특집인 "유머 위에 써라!Write On The Funny!"는 끊임없는 서투른 만담과 비유를 담고 있다.

  Jackie Harvey는 유명인들의 화제가 되고 있는 가십을 패러디한다.

  Amber Richardson은 교육을 받지 못한 싱글 맘으로, 병원 방문이나 끊임없이 바뀌는 그녀의 직업과 애인들과 같이 그녀가 사생아들을 키우면서 발생하는 불행들과, 그녀의 의심스러운 자녀 양육 자격에 대한 항변에 관해 쓴다.

  Larry Groznic은 과체중에, 남들과 대립을 일삼는 오타쿠이다. 그는 정확하지 않은 오타쿠 정보를 비난하며, 그와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견을 바꿀 것을 잔혹한 언어로 요구한다.

  Gorzo the Mighty는 우주의 제왕으로, 무자비한 밍Ming the Merciless와 같은 스타일의 악당이다.

  Rawlings 부장은 이름 없는 국제 스파이 조직의 불가사의한 부장이다.

  전직 기고자들


  Herbert Kornfeld는 미수금 관리자이자 회계사로, 거리에서 자라 갱스터 랩과 에보닉스Ebonics(미국 흑인들의 영어)로 말했다. 그는 외상을 한 사람과 계속된 불화가 있었으며, 2007년 4월 30일해 살해당했다.

  Arch Danielson은 산만하고 넌센스하며 주제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영화 평론 "The Silver Screen"을 쓴 노인이다. 그는 1998년 즈음하여 Jackie Harvey를 위해 은퇴한다.


  The Onion에는 그들의 뉴스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Don Turnbee는 그들 중 하나이다. 그는 Erie(이리 호, 미국 동부 5대호 중 하나)에서 왔으며 패스트푸드점을 자주 출입하는 41세의 남성이다. 1997년에 시작한 이래, Turnbee의 경험 보고서에는 뷔페에서 어떻게 다 먹을까 하는 고민, 식당 예절, 추가 음료, 1회용 양념 모으기, 만성 소화불량 등의 그의 고뇌에 대해 쓰여 있다. 헤드라인에서는 보통 Turnbee를 "Area Man"으로 서술한다.

Don Turnbee의 보고서는 대부분 그의 식당 방문기, 특히 패스트푸드점에서의 일화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 2009. 8. 22, "Area Man To Hang Out At McDonald's For 20 Minutes Until Lunch Menu Goes Up", 《The Onion》, ⓒ Copyright 2010 Onion Inc. All rights reserved.


<참고자료>

2010. 8. 5, "The Onion", 《Wikipedia, The Free Encylopedia》, http://en.wikipedia.org/wiki/The_onion.
이 포스트는 영문 위키백과의 "The Onion" 문서를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바깥 이야기: 표현의 자유

  The Onion의 풍자는, 사실 미국에서 그리 대단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풍자와 해학의 역사가 오래되었기에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이나 표현의 자유가 인정되고 보호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한국에도 많이 알려진 애니메이션 South Park에서는 정치인과 연예인을 비롯한 사회 명사들이 실명으로 거론됩니다. 이 과정에서 등장인물들은 다양한 가상의 상황에 놓이게 되고, 신랄한 비판과 인격모독이라고까지 느껴지게 되는 대사 앞에 놓이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인정되는 이유는 "있을 법한 일에 대한 표현"이었고, 바로 이것이 풍자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자 풍자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표현에 성역이 있어선 안됩니다.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전제이자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입니다. The Onion과 South Park를 비롯한 많은 세계의 풍자 작품들이 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오히려 우파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2008년 이후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미 표현의 자유는 상당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미네르바', '회피연아' 사건을 비롯하며 '천안함 사태'와 관련하여 최근의 신상철 위원의 피소에 이르기까지 단지 사실이 아닌 의견(사회적 사실에 대해서 사실과 사실이 아님을 국가가 판단하는 상황 조차 믿기지 않지만)을 제시했다는 이유만으로 처벌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지난 5월 한국을 방문했던 프랭크 라 뤼Frank La Rue UN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은 '회피 연아', '미네르바' 사건과 관련해 정확하게 명시되지 않고 사실이 아니라고 해서 기소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이를 금지하는 것은 과도한 정보의 제한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국가의 명예를 훼손하였다고 기소된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의 사건에 대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례없는 일이라며 놀라워 했습니다.

  단지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해서 처벌하는 국가는 자유민주주의를 공표하는 국가들 중에서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자연과학의 현상에서조차 사실과 사실이 아님을 구분하기가 어려운데, 사회의 현상에서 사실과 사실이 아님을 도대체 어떻게 결정하겠다는 것일까요? 특히나 '미네르바' 사건과 '천안함 사태'에서 허위 사실이라 불리는 내용은 충분한 논리적 근거와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그러한 근거를 갖고 있기에 '유포'가 가능한 것이었겠죠. 전혀 터무니 없는 이야기였다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또 언급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이렇듯 사회 현상에 대한 사실을 국가가 결정하고 그 이외의 의견을 허위 사실로 규정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표현의 자유가 상당히 후퇴했다는 증거입니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허위 사실이라는 개념이 많은 사람들을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을 검열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선 안됩니다.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과 판단을 표현할 자유가 명백히 존재합니다. 그것이 이후 허위 사실로 판명된다면 의견을 표출한 당사자에게 사회적 불이익, 예컨데 신용의 하락과 시민사회에서의 비판이 가해질 것입니다. 1997년 IMF 외환위기 직전, "한국경제 위기 아니다"라고 당당하게 보도했던 조선일보처럼요. 시민사회가 그들을 비판할 지언정, 국가는 그들을 처벌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국가가 개입하는 것은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정신인 시민사회의 성립과 국가권력의 견제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입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많은 풍자 작품들이 우파적 입장을 띄고 있습니다.) 모든 권리가 그렇겠지만 특히나 자유는 한 번 빼앗기면 다시 되찾기가 보통 힘든 것이 아닙니다.

  지난 2000년 5월, 짐바브웨의 대법원은 허위사실유포죄는 그 죄를 통해 방지하려는 해악과 그 죄를 통해 침해당하는 표현의 자유 사이에 형평이 맞지 않는다며 위헌 판정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2010년 8월 오늘날의 대한민국에서는 성남시가 4대강 반대 사진전을 '허가'해 주었다는 사실이 뉴스 한 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emo.egloos
@Demagogy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