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up!」 시리즈: 플랫폼을 노린 영리한 퍼즐 게임

이번에 살펴볼 게임은 Quiet River의 <Zup!> 시리즈입니다. 단돈 1$(1,100원)에 불과한 이 게임은 2편을 기준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무려 96%(압도적으로 긍정적)에 달합니다. 그렇습니다. <스카이림>이나 <아캄 시티>에 버금가는 갓겜이지요.


조금은 부족한 게임성

게임 방식은 간단합니다.

빨간 블록을 클릭하면 폭발이 일어나 주변의 블록이 날아갑니다. 이를 통해 파란 블록을 초록색 땅 위에 안착시키면 됩니다. 물리 엔진이 적용되어 있기에 방향과 속력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빨간 블록을 적당히 잘 눌러서

파란 블록을 잘 날린 다음

초록색 땅 위로 안착시키면 됩니다. 은근히 재밌습니다.

게임의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플레이어의 역할은 어느 블록을 먼저 클릭하는가 하는 정도로, 퍼즐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1편은 30분, 2편은 1시간이면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강점은 바로 도전 과제

이처럼 <Zup!> 시리즈는 퍼즐 게임으로서는 특출난 점이 없습니다. 플레이 타임도 많이 짧지요. 그런데도 이 게임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바로 도전 과제 때문입니다.

레벨 하나를 진행할 때마다 서너 개의 도전 과제 달성 메시지가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도전 과제 달성을 위해 노력해본 분들이라면 달성 순간에 나타나는 메시지가 얼마나 짜릿한지 아실 겁니다. 그러니까 이 게임은 퍼즐 해결보다는, 해결을 통해 쉽게, 또 많이 얻게 되는 도전 과제가 메인 콘텐츠인 셈이지요.

수백 개의 도전 과제를 누구나 100% 클리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더군다나 받게 되는 도전과제 아이콘이 알파벳과 숫자 등 각종 기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팀에선 프로필에 도전 과제를 전시할 수 있는데, 그 도전 과제 전시대에 메시지를 세길 수 있게 되는 거죠.

바로 이렇게요.

스팀과 연동해 제공되는 트레이딩 카드와 배지 역시 상당히 깔끔하고 예뻐서 인기가 많습니다. 도전 과제와 트레이딩 카드, 프로필이라는 스팀의 주요 요소를 매우 영리하게 이용한 게임입니다. 콘텐츠가 좀 부족하더라도 플랫폼의 특성을 역으로 잘 이용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매우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 물론 이것은 플랫폼 자체가 또 하나의 콘텐츠가 된(이른바 게임 모으는 게임!) 스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플랫폼─콘텐츠─사용자의 연계

<Zup!> 시리즈는 1편의 성공을 기점으로 총 다섯 편의 작품이 발매되었습니다. 바로 어제(2017년 4월 6일) 최신작인 <Zup! Zero>가 새롭게 출시되었네요.

2편에선 전편의 부족한 플레이 타임과 난이도를 보충했고, 더욱 다양한 도전 과제를 제공해 극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3편이 넘어가면서부터 평가가 점점 떨어지기 시작하는데요, 도전 과제만 무지막지하게 늘렸을 뿐 퍼즐 재탕이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역시 콘텐츠 외적인 요소로 성공하더라도 콘텐츠 그 자체의 가치도 잊어선 안 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듯하네요. 그럼에도 스팀을 게임으로 즐기려는 분들에겐 더할나위 없는 작품임에는 분명합니다.

근래 각종 쇼핑몰을 포함해 다양한 서비스가 플랫폼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스팀과 <Zup!> 시리즈의 사례처럼 도전 과제 시스템을 잘 이용한다면 상당히 재밌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컨대 리디북스와 같은 플랫폼이 출판사와 연계하여 보유한 책이나 책을 읽은 시간, 혹은 책 내용으로 퀴즈를 출제해 배지와 메달을 지급한다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낼 수도 있지 않을까요?


<Zup!> 시리즈
2016년 10월 ~ | 퍼즐

추천
  • 스팀의 도전 과제와 배지 등 프로필 시스템을 애용하는 사람
  • 캐주얼한 퍼즐 게임을 즐기려는 사람(2편까지만 추천)

비추천
  • 스팀의 프로필 시스템에 관심 없는 사람
  • 플레이 타임이 긴, 어렵고 머리 쓰는 퍼즐을 원하는 사람


demo.egloos
@Demagogy


핑백

  • 키노 이 이그라 : [단평] 물리 퍼즐 게임 「Oik」 시리즈 2019-01-30 18:40:22 #

    ... 어려움난이도(100%): 자동 달성플레이 시간(클리어): ~2시간 태그: 캐주얼, 인디, 미니멀리스트, 물리게임, 릴랙싱 캐주얼 퍼즐 팬들에게 크게 호평받았던 &lt;Zup!&gt; 시리즈와 유사한 부분이 굉장히 많다.우선 &lt;Zup!&gt;은 블록을 폭파시켜 그 추진력으로 파란 블록을 플랫폼에 안착시키는 방식이고, &lt;Oik&gt ... more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