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스크린샷 라이브러리 백업하기 과학과 기술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새로 구입할 때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게임 세이브와 스크린샷 파일이다. 최근에 발매되는 게임은 스팀 클라우드를 통해 어디서나 게임을 이어 할 수 있지만, 고전 게임이나 인디 게임 중에선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스팀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게임들은 알아서 세이브 파일을 불러온다.

세이브 파일은 게임에 따라 저장 경로가 완전히 다르다. Steam 폴더 내 userdata에 세이브 파일을 저장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게임이 설치된 폴더에 세이브 파일도 같이 저장되거나 아니면 아예 내 문서에 세이브를 만드는 게임도 있으니 게임에 따라 잘 확인해야 한다. 다행히 웬만한 게임은 구글 검색 "<게임명> save location"을 통해 거의 바로 경로를 알 수 있다.

다만 하나 문제가 되는 것은 세이브 파일 이외의 메타데이터, 나의 경우는 특별히 스크린샷이었다. 스크린샷은 스팀 클라우드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챙겨줘야 한다. "디스크에서 보기"를 통해 따로 복사해도 되지만 이렇게 할 경우 많은 게임들을 일일이 챙기기도 귀찮은 데다, 무엇보다 스팀 앱을 통해 스크린샷을 볼 수 없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새 컴퓨터에서도 스팀 스크린샷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스팀 클라우드나 자체 백업도 저 스크린샷까진 저장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스크린샷 라이브러리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따로 작업해야 한다.

① 스팀 설치 폴더를 찾아간다. 윈도우 10 기준 기본 경로는 "C:\Program Files (x86)\Steam"이다.
② "userdata\(사용자 번호)\760"를 백업한다.

사용자 번호는 사람마다 다르다. 하나의 스팀 계정만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폴더도 하나만 있을 것이다. 사용자 계정 폴더 아래 760 폴더가 바로 스팀에 연계된 스크린샷 폴더다.

③ 760 폴더를 새 컴퓨터의 같은 경로에 붙여넣는다.
④ 스팀 앱에서 정상적으로 예전처럼 스크린샷을 볼 수 있다.


@Demagogy
demo.egloos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