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 엔드게임」에 대한 소소한 감상평 영화와 드라마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과거를 재현하는 방식

엄밀히 말해 나는 DC 팬이다. 정확하게는 배트맨 시리즈의 팬이고, 개중에서도 TAS와 아캄버스를 가장 아낀다. 2008년 <아이언맨>이 처음 개봉하던 날이 기억에 남는다. 그때 한국에서 미국 코믹스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정말 아는 사람만 아는 하위문화였기에 DC, 마블을 구분하기보단 그냥 이쪽 장르가 잘 됐으면 하는 생각밖엔 없었다. 불모지의 팬들은 다 그렇지 않겠는가. 한국에서 트레키의 존재를 아는 건 스타 워즈 팬들밖에 없는 것처럼...

이제 마블은 명실공히 최고가 되었다. 그리고 <엔드게임>은 그간의 성원에 대한 보답이다. 우리가 이런 걸 했었지 하면서 지난 작품들의 상징적인 장면과 캐릭터를 재현한다. 그러니까 이 영화는 전체가 거대한 팬 서비스다. 이런 시도는 정말 아무나 못 하는 거다. 상업영화가 특정 시리즈를 당연히 볼 것을 전제하고 만든다는 건 정말 큰 위험을 지는 행동이니까.

예전에 비슷한 걸 본 기억이 난다. <터미네이터 제니시스>다. 이 역시 <터미네이터> 시리즈가 역사에 남을 명작이라 가능했을 테지만... <제니시스>는 3, 4편을 강제 재평가시키며 기록에서 삭제되고 만다.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와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과거의 장면을 재현하는 방식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었다. <제니시스>는 과거의 장면을 충실히, 그간의 기술 향상을 보여주며 화려하게 재현했지만, 재현 이상을 넘어서지 못했다. 하지만 <엔드게임>은 지난 영화의 상징적인 장면을 뒤틀어 재현하고(하일 하이드라!), 영화가 끝난 뒤 관객이 상상과 추측을 통해 캐릭터에 느꼈던 감정과 아쉬움을 작중 캐릭터가 직접 느낄 수 있게 만든다. (토니와 아버지, 토르와 어머니, 캡틴과 매기)

그러니까 시간여행이라는 테마를 통해 과거의 결과를 아는 미래의 캐릭터는 관객의 입장과 동화되고, 그 모습을 보며 관객은 다시 자신의 봐온 캐릭터에 더욱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제니시스>의 재현이 "내가 옛날에 저 장면을 봤었지."에서 끝난다면, <엔드게임>의 재현은 "내가 옛날에 저 장면을 보며 이런 생각을 했었지."로 이어진다. 그리고 그 상상이 진짜 캐릭터를 통해 현실화되고 해소된다. 그렇기에 이 영화는 <어벤져스 4>인 동시에 모든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토르> 시리즈의 후일담이고, 나아가 <캡틴 아메리카 4>, <아이언맨 4>, <토르 4>다.

오랜 기간 여러 작품을 만들며 사건과 캐릭터를 공고히 구축했기에, 그리고 그 모든 작품을 봐온 팬이 있기에 가능한 시도였으리라 본다. 보통 시리즈에서 팬 서비스라고 하면 부정적인 의미지만 이번만큼은 긍정적이다. 가장 완벽한 팬 서비스였고 과연 이것 이상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토니, 스티브, 그동안 즐거웠어!


지금부터는 영화 내용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

직접적인 내용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울버린>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로건> 역시 비슷한 시도를 했고, 경이로운 성공을 거두었다.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경험이 쌓여서 그런가 이런 것에 괜히 감동을 받는다.

앞서 <샤잠!>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미국 영화계의 가족에 대한 애정은 정말 대단한 수준이다. <엔드게임>도 가족으로 시작해서 가족으로 끝났고, 갈등과 동기의 축 역시 가족이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역시 캡틴의 엘리베이터 장면. <윈터 솔져>의 그 장면이긴 한데, 정확히 그 장면은 아니다. 시기적으로도 훨씬 앞이고 구성원도 몇 다르다. 그래도 기존 배우들을 그대로 써서 하마터면 착각할 뻔했다. 조만간 유튜브에 진짜 그때와 재현된 그때가 어떻게 다른지 많이 올라올 것 같다.

・<로건>과 마찬가지로 누적된 기억과 캐릭터를 떼놓고 본다면 썩 만듦새가 좋은 영화는 아니다. 아니 나쁘다. 중요한 동기는 당연히 다 알 거라고 전제되고, 핵심 장치는 얼렁뚱땅 이야기된 채 진행된다. 마블의 자신감이고, 가히 마블만이 쓸 수 있는 기법이다.

・사실 페이즈 3로 넘어오면서부터의 주된 경향이긴 한데, 설정과 설명과 성의가 없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보니 결국 그건 페이즈 1의 전략이었을 뿐이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 중요하지 않으니까 설명하지 않는 거고, 실제로도 크게 중요하진 않았다.

・그래서 굳이 개연성 놀음을 하고 싶진 않지만... 영화에 따르면 결국 우주를 구한 열쇠는 쥐새끼였다. 이런 우연조차 5년 뒤로 계산되어 있던 거라고 하면 할 말 없지만 가장 중요한 발단을 우연에 기댄다는 건 무척 아쉽다. 1,400만 가지 미래 중 우리 쥐새끼가 활약하지 않는 미래가 오지 않았으면 어쩔려고 했었는데?

・타노스가 군대를 지구로 불러오는 과정도 의문점. 핌 입자야 타노스가 워낙 짱짱맨이라 금방 복제했다 치더라도 최후반부에 등장하는 군대는 원래 우주선에 타고 있었던 이들일까? 그 큰 우주선으로 양자세계를 통과한 타농부도 정말 보통이 아니다.

・스톤을 파괴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스톤을 쓴 타노스의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었다. 결국 방향성의 문제일 뿐 진정성만큼은 확실했던 것이다. <엔드게임>의 타노스는 "즐겁게 지구를 파괴하겠다"고 언급하는 등 <인피니티 워>의 타노스에 비해 훨씬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악당의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스톤을 찾는 순례 과정에서 타노스 역시 정신적으로 성장했다고 하면 충분히 납득이 간다.

・마지막 전투의 캡틴 마블이 등장하는 장면에선 노바 군단이 나오는 줄 알았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시리즈에서 보여줬던 함대전과 함께 추억의 배우들을 비춰줬어도 좋았을 건데, 무척 아쉬웠던 부분. 물론 아무리 워프가 있다고 하더라도 막 살아난 애들이 머나먼 지구까지 어떻게 알고 왔겠느냐는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어차피 개연성과 사실성은 상당 부분 포기한 거 아니었던가? 뭣하면 캡틴 마블이 미리 보내놨다고 하면 될 테고.

・캡틴: 어우, 스톤 갖다놓는 거 때문에 나만 뺑이치네. 이번엔 소울 스톤 차례... 아니 너 왜 여기 있어? 하 또 싸워야 되네.
그놈: 드디어 만났군, 나의 원수!

・인피니티 사가에서 그 어느 영화가 중요하지 않겠느냐만은, 어벤져스의 마지막 답게 <퍼스트 어벤져>와의 연계가 정말 많았다. 특히 캡틴의 그 소소한 감정선과 뒷모습은 <퍼스트 어벤져>를 안 본 사람은 절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주변에 이 영화를 아직 안 본 사람이 있다면 꼭 보고 <엔드게임>을 보게 하자.

・에인션트 원은 대체 현실이 생기는 걸 막고 싶었나본데, 작품의 묘사에 따르면 결국 대체 현실은 이미 생긴 듯하다. 일단 2012년에 테세렉트를 들고 튄 로키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이렇게 멀티버스가 시작되나?

・졸렬한 국제 테러리스트 블루 스컬은 자신의 사익을 위해 또 친구들을 배신합니다. 라고 하지만... 사실 <시빌 워>에서도 그렇고 이번 <엔드게임>도 그렇고 결국 동기는 <퍼스트 어벤져>에서 이미 충분히 누적되어 있었다. (그리고 또 대체 현실 하나가 추가됩니다.)

・<윈터 솔져>에서 샤론이 언급한 "페기 고모의 비밀"이 설마 <엔드게임>의 엔딩일까? 각본이 쓰인 시기로 봐선 <윈터 솔져>가 <엔드게임>을 의식하진 않았을 건데, <엔드게임>이 <윈터 솔져>를 의식했을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이 설을 채택하면 샤론은 그걸 알고도 캡틴과 연인이 된... (샤론: 블루 스컬이 먼저 꼬셨다니까?)

・서사상의 클라이맥스는 역시 호크 아이→블랙 팬서→스파이더맨→캡틴 마블로 인피니티 스톤을 전달하는 장면과 이 장면 끝에서 여성 히어로들의 단체 샷이 나오는 장면. 특히 전자의 순서는 어떤 의미가 있을 거 같은데 아직까진 잘 모르겠다. 2회차를 통해 천천히 생각해 보기로.

・마지막에 페기와의 삶에 대해 물어보는 팔콘에게 캡틴이 그 이야긴 하지 말자고 말하는 장면은 묘하게 상상력을 자극하는 장면이더라. (캡틴: 늬들은 결혼하지 마라... 팔콘: 왜?)


demo.egloos
@Demagogy


덧글

  • 진주여 2019/04/24 21:16 #

    쥐가 주인공인 이유는 1400만분의 1 확율로 디즈니가 모든걸 차지했기 때문에 오마쥬가 아닐까요?
  • 김고기 2019/04/24 21:37 #

    사실 그 쥐가 미키 마우스였군요! 모든 의문이 풀렸습니다.
  • 잠본이 2019/05/06 20:21 #

    노바 군단이 나오기는 어려운게... 인피니티워 초반에 타노스가 잔다르를 괴멸시켰다고 대사로 나오는데 그 말인즉슨 노바 군단은 핑거스냅 이전에 이미 저세상으로 가신 터라 부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거든요. (로키나 헤임달 등등과 마찬가지) 생존자가 있었을지는 모르겠으나 극중에선 아무런 언급이 없었으니 최종결전에 튀어나왔으면 오히려 혼란스러웠을듯
  • 김고기 2019/05/09 02:27 #

    아, 듣고 보니 맞는 말씀입니다. 사실 그냥 제가 함대전이 보고 싶었습니다...
  • 잠본이 2019/05/11 01:58 #

    클라이막스에서 타노스의 병력을 우주선 하나가 아니라 한 수십대로 뻥튀기하고(양자터널을 어떻게 통과할지는 알아서 생각하라 그러고) 가오갤 패거리들은 능력치면에서 보면 호구아이(...)와 비슷하니 그냥 육탄전 말고 래버저 친구들 모아와서 우주에 올라가 따로 함대전 벌였으면 더 재미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근데 그러면 제작비와 러닝타임에서 대혼란이(으얽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