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마우스 가로 스크롤 기능 사용하기 과학과 기술


0. 개요

로지텍 등 가로 스크롤 기능이 있는 마우스의 가로 스크롤 기능은 현재 윈도우 버전 포토샵(Photoshop CC)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윈도우 시스템에서 가로 스크롤은 [Shift + 스크롤]로 작동한다. 따라서 로지텍을 포함한 여러 소프트웨어의 가로 스크롤 기능도 이 명령을 통해 구현된다. 그런데 포토샵은 가로 스크롤을 [Ctrl + 스크롤]로 사용한다. 그러므로 가로 스크롤을 위해 기본 가로 스크롤 명령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매크로를 통해 [Ctrl + 스크롤]을 따로 할당해주면 포토샵에서도 가로 스크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Ctrl + 스크롤]은 [확대/축소]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버튼에 [확대/축소]를 매핑하면 포토샵에서 [확대]는 [왼쪽으로 스크롤]로, [축소]는 [오른쪽으로 스크롤]로 기능한다.


1. 상황

로지텍(Logitech) 마우스 중 일부 고급 라인은 가로 스크롤(횡 스크롤)을 지원한다. MX Master 시리즈는 썸 휠로, 기타 M/MX 시리즈(M705, M720, MX Anywhere 등)와 G 라인업(G502, G903 등)은 틸트 휠로 작동하는 방식이다.

로지텍의 대표적인 고급 마우스 MX Master 2S와 MX Anywhere 2S.
각각 엄지 휠과 틸트 휠로 가로 스크롤 기능이 할당되어 있지만, 포토샵에선 작동하지 않았다.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로지텍의 가로 스크롤 기능은 포토샵에선 작동하지 않는다. 여기에 대해선 어도비와 로지텍 양쪽 포럼에 다양한 이야기가 있어도 누구 하나 명쾌한 대답을 주는 경우는 없었다. 그런데 오늘 로지텍 옵션스(Logitech Options)와 G HUB를 설정하다가 우연히 답을 얻게 되었다.

해답은 옵션스의 [확대/축소] 기능에 있었다. 알음알음 전해지던 이야기로 정식 가로 스크롤 명령은 작동하지 않지만 [확대/축소]를 매핑할 경우 가로 스크롤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나 역시 그렇게 사용하고 있었다.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Game Software)는 [확대/축소] 기능을 [확대: Ctrl+스크롤]로 표현하고 있었는데, 사실 이것이 포토샵의 가로 스크롤 명령이라는 점이 문득 떠올랐다. 이 명령은 익스플로러와 크롬, 오피스를 비롯해 거의 모든 윈도우 앱과 윈도우 표준 환경에서 [확대/축소]로 기능한다. 이렇듯 윈도우 표준 환경과 포토샵 환경 사이 키 설정의 차이가 특정 기능의 작동 불능으로 이어진 것이다.

참고로 포토샵에서 [Shift + 스크롤]은 페이지 단위 스크롤(PgUp, PgDn)과 같이 작용한다.


2. 해결

(1) 로지텍 옵션스 또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장비의 경우: 버튼에 [확대/축소]를 매핑

이 경우 [축소]는 [Ctrl + 스크롤 다운]으로 [오른쪽으로 스크롤]이, [확대]는 [Ctrl + 스크롤 업]으로 [왼쪽으로 스크롤]이 된다. 이 기능은 포토샵을 제외한 환경에서는 당연히 [확대/축소] 그대로 적용되므로 애플리케이션별 프로필을 활성화하는 게 좋다.



(2) 로지텍 G HUB 또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장비의 경우: 매크로를 통해 [Ctrl + 스크롤]을 구현

매크로를 통해 직접 명령어를 부여해야 한다. 2019.4.18783 버전 기준 G HUB에는 [확대/축소] 기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매크로를 짜면 사실상 (1)과 똑같은 형식으로 가로 스크롤을 이용할 수 있다.


지연시간은 스크롤의 감도와 속도를 결정한다. 다만 너무 짧으면 스크롤 시간을 키 입력 시간이 따라가지 못해 아래/위 스크롤이 같이 입력되는 현상이 생긴다. 즉 → 스크롤이 되어야 할 것이 ↘ 스크롤이 되는 현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여러 번 실험해본 결과 25ms가 하한선이고, 내 경우 30ms가 가장 적합하게 느껴졌다.

첫 입력과 이후 반복 사이의 여유를 둘 수도 있는데(실제 [확대/축소] 기능을 통한 (1)의 구현이 이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경우 매크로를 단순 [반복]이 아니라 [시퀀스]로 짜면 된다. 그런데 직접 [시퀀스]를 짜보니 [확대/축소]는 잠깐 끊어주는 게 유용할지라도 스크롤은 실제 아래/위 스크롤과 같이 쭉 이어지는 게 훨씬 직관적이고 유용했다. 이 부분은 각 사용자가 직접 느껴보며 판단해야 한다.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에서도 이처럼 매크로를 통해 직접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감도와 속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귀찮으면 그냥 [확대/축소]를 이용하자.

이론적으로 [Ctrl + 스크롤]을 통한 가로 스크롤 방식은 로지텍뿐만 아니라 키 매핑이 가능한 모든 마우스에서 구현할 수 있다.


3. 바깥 이야기

결국 포토샵에서 로지텍을 비롯한 대다수 마우스의 가로 스크롤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은 포토샵이 윈도우의 일반적인 단축키 체계를 따르지 않기 때문이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하자면, [저장] 기능의 단축키가 [Ctrl + S]라는 전제하에 별도의 [저장 기능키]를 만들어 뒀는데, 하필 어떤 앱에선 [저장] 단축키가 [Alt + S]라서 [저장 기능키]가 작동하지 않은 셈이다.

어도비와 로지텍 양사 모두에 문의와 제안을 넣어놓긴 했는데(최소한 설명에라도 써 달라고), 사실 다른 회사 제품 사용에 대한 편의성을 굳이 제공할 필요는 없으므로 아마 따로 설명이 추가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여하튼 요 몇 년간 왜 되는지, 왜 안 되는지도 모른 채 썼던 기능의 수수께끼를 푼 것 같아 매우 기쁘다. 이제 당당하게 가로 스크롤 기능을 쓰자!


demo.egloos
@Demagogy




구글 애널리틱스